수준을 서로 다른 방행으로 이었으며, 조선시대에 미친 영향에서는 상보적인 작용을 했다.
고려 후기 동안에 거듭된 역사의 격동은 철저하고도 과감한 개척정신을 요청했다. 그래서 사상과 문학에서 결정적인 전환이 이루어졌다. 대체로 보아서는 같은 방향이면서도 각자의 처지나 개성에 따라서는
4. 최남선 ∙ 이은상 ∙ 이병기
4.1. 최남선 <백팔번뇌>(百八煩惱), 1926년
최남선은 <조선국민문학으로서의 시조>(조선문단.1926. 5)에서 조선심을 운율로 표현한 양식이 시조이며 민족정신을 되살리려면 시조를 부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가 주장하고 있는 시조부흥은 '조선적인 것'의 시적 형
Ⅰ. 서론
음악교육은 학생들이 기초적인 음악적 능력을 기르고, 다양한 음악 활동을 통해 음악에 대한 흥미와 즐겨 참여하는 태도를 기르는 데에 중점을 둔다. 이처럼 다양한 음악적 활동의 기회를 통하여 아동들은 음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미적 즐거움을 체험하게 되는데, 이러한 활동 중에서 음
Ⅰ. 한국 중세문학의 성격
(1) 중세 문학은 제의(祭儀) 형식에서 행하여진 집단 가무가 그 연원이다.
(2) 구비 전승되다가 2, 3세기경 한자, 한문이 유입되면서 문학으로 정착되었다.
(3) 서사 문학에서 점차 서정 문학으로 발달하였다.
(4) 설화는 서사 문학의 원류가 되었고, 고대 가요는 서정 문학의
4. 개화기 시문학에서의 창작계층
4.1. 개화기 시가의 창작계층 연구
개화기 문학을 효과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문학 사회학적 접근 방식으로 접근하기 위한 일환으로 시도된 창작 계층에 관한 연구는 근래에 들어 다각적인 방향에서 깊이 있는 천착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연구 방법과 접근의
Ⅲ. 과목별 연간 개별화교육 계획
(국어) 개별화교육 지원 계획
Ⅰ.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1.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국어과 목표
교육부 고시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국어과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언어 활동과 언어와 문학의 본질을 총제적으로 이해하고, 언어 활동의 맥락
Ⅰ. 서론
교육과정의 성격항에는 음악과의 목적을 음악성과 창의성 계발, 전인적인 인간교육이라고 밝히고 있다. 그러나 왜 학교에서 음악을 가르쳐야 하는지의 이유나 당위성에 대한 언급은 없다. 더군다나 목적에 쓰인 용어들이 너무 추상적인 의미를 담고 있어 현실감 있게 다가오지 않는다.
음악
1910년대 일제의 무단 통치와 3.1운동
-1912 토지조사사업
토지조사사업은 1912년이라고 되어있지만 실질적으로 1910년대 전반에 걸쳐 일어났다. 일본이 한국의 식민지적 토지소유관계를 공고히 하기 위하여 시행한 대규모의 국토조사사업인데요, 즉 쉽게 말하면 한국인의 토지를 다 빼앗기 위해 시행한
1) 카프문학
① 신(新)경향파 문학
우리 시단에 현실주의적 문예 작품이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1920년대 초반부터이다. 3.1 운동 이후 급격하게 성장한 사회주의 사상의 영향으로 현실에 대한 관심이 확산되고 문학도 민족의 모순을 타개하는 데 기여해야 한다는 인식이 자리 잡게 됨에 따라 이러한